학생부/방과후
관리 프로그램
학교/기관명 | 검사일 | 학년/반/번호 | 성별 | 성명 |
---|---|---|---|---|
퓨쳐플랜-고등 | 2021-12-21 | 3/1/221 | 여 | 김선재 |
![]() |
학교/기관명 | 검사일 | 학년/반/번호 | 성별 | 성명 |
---|---|---|---|---|---|
퓨쳐플랜-고등 | 2021-12-21 | 3/1/221 | 여 | 김선재 |
영역 | 소검사 | 유형 | 설명 |
---|---|---|---|
성공유형 | 오리무중 | 진로·학습종합 검사를 통해 본 <성공유형>은 "오리무중(五里霧中)형". 짙은 안개가 5리나 끼어 있는 속에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에 대하여 방향이나 상황을 알 길이 없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 유형은 진로에 대해서 확실한 방향이 없고, 심리적인 문제 또는 공부법을 잘 몰라서 억지로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안개처럼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아도 진로와 학습방향만 잘 잡으면 성공 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슬럼프에 빠질 때 이 말을 기억하세요. "이제는 안개를 걷고 앞으로 한발자욱 나가보자" | |
진로종합 | 진로설계 | 유예형 |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아직 방향이 없거나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못한 유형 |
직업탐색 | I R 형 | 학구적, 지적 자부심이 있고 수학 과학적 능력과 기계를 다루거나 수공, 기술 능력이 있는 유형 | |
전공계열 | 사회과학 | 사회 현상을 지배하는 객관적 법칙을 해명하려는 경험 과학을 통틀어 연구하는 전공계열 | |
학습종합 | 학습성격 | 발명형 | 타고난 학습성격 유형은 집중력과 지적 욕구가 강한 아이디어맨 |
학습동기 | 수동형 | 공부에 몰입하게 하는 동력인 학습동기가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따라 억지로 공부하는 수동형 | |
학습전략 | 분발형 |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심리적인 문제해결 또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유형 |
진로설계유형
39 | 28 | 46 | 44 | 39 | 34 | 47 | 45 | 45 | 49 | 44 |
6 | 8 | 5 | 5 | 6 | 7 | 5 | 5 | 5 | 5 | 5 |
ㅣ 특 징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아직 방향이 없거나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못한 유형
ㅣ Advice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아직 방향이 없거나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못한 상태입니다.
진로에 대한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되고, 성적 향상의 동기도 강해집니다. 아직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찾지 못했거나 다양한 직업세계에 관심을 갖지 못했다면 검사결과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를 고려하여 내게 맞는 진로분야의 직업을 선택할 때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직업유형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ㅣ 특징 ㅣ
이 유형은 학구적, 지적 자부심이 있고 수학 과학적 능력과 기계를 다루거나 수공, 기술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문, 사회, 자연, 예체능 등 각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 이론 방법을 다루는 학문 또는 연구 관련 직업에 적성과 흥미가 많으며, 이러한 직업에서 질서 정연하고 체계적인 기계나 장비의 취급, 사물이나 자연 동식물을 다루는 직업, 신체적 활동이 요구되는 업무를 선호합니다.
ㅣ 성격 ㅣ
논리적 분석적 합리적 학구적 지적 탐구심이 많고, 성실 소박 솔직하고 직선적이며 말이 적은 편입니다. 좋아하는 일에는 전문가 소리를 들을만큼 깊이 파고 들지만, 싫어하는 일에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 극단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교 능력이 부족하여 대인 관계나 영업활동 등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공간에서 연구 개발하는 일이 더 적성에 맞습니다. 삶에 있어서 학문 연구에 높은 가치를 두고 탐구하는 삶을 추구하지만, 기술과 기능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상급 학교로 진학하거나 직업을 선택할 때, 산업기술 분야에서 탐구능력이 요구되는 분야나 직업에 관심 가져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맞는 진로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은 일의 보람뿐 아니라, 높은 성취감도 가져다 줍니다.
SMART진로탐색검사는 홀랜드(John L, Holland)의 진로흥미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계열의 특성과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등을 고려하여 내게 맞는 전공계열을 추천합니다.
구분 | 추천계열 |
---|---|
흥미 | 인문학계 |
성격 | 인문학계 |
적성 | 인문학계 |
직업 | 인문학계 |
종합 | 인문학계 |
※ 흥미, 성격, 적성, 선호직업 적합도 1순위의 전공계열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48 | 51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51 | 52 |
56 | 49 | 50 | 46 | 50 |
56 | 49 | 50 | 51 | 52 |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따른 전공유형에 일치하는 전공/학과입니다.
추천 전공은 학생에게 적합한 계열 군에 속한 다양한 전공 중 랜덤으로 전공이 제시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전공은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예체능 적성이 1순위인 학생에게는 다양한 전공 정보를 드리기 위해 2,3순위 중 다른 전공을 소개하였습니다.
구분 | 내용 | |
---|---|---|
소개 |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한 사회를 형성, 유지, 발전시키는 근본 메커니즘으로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신문방송학과는 작게는 개인과 개인의 의사소통 문제부터 크게는 신문, 방송, 영화, 잡지 등의 대중매체에 이르기까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언론·방송·매체 관련 분야는 신문, 출판·잡지, 방송, 영상매체, 광고·홍보, 뉴미디어·정보통신, 사진,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연구(커뮤니케이션심리학, 조직커뮤니케이션, 비판커뮤니케이션) 등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과정을 연구합니다. | |
적성 및 흥미 | 말과 글의 기능, 효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적합하다. 대중전달 매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우리말과 글에 남다른 감각과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국제 정보의 흐름을 직접 파악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도 필요하다. 자료분석을 위해 통계학과 같은 방법론을 익힐 수 있는 정도의 수치에 대한자질이 요구되며 대중매체로 매개되는 예술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감수성도 중요하다. | |
취업율 | 4년제대 66.84% | |
진출분야 | 분야 | 광고기획사, 출판사, 광고대행사, 방송국, 언론사, 신문사, 잡지사, 인터넷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
직업 | 사회조사분석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
학과 | 언론학전공, 언론학과, 언론정보학과 | |
개설대학 | 강원대, 건국대, 건국대(글로컬), 경북대, 단국대, 동국대, 부경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순천향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인천대, 전남대, 전북대, 조선대, 중앙대, 창원대, 한림대, 한성대, 한양대, 한양대(에리카) | |
전공활동 | 추천도서 | 방송 기자. 앵커/방송기자의 모든 것/방송기자 취업특강/방송기자가 쓴 논술 잘하는 법/미친 방송기자/한국 언론 바로보기 100년/한국 대중 매체사/부자신문 가난한 독자/권력이동/매스미디어의 이해/세계문화의 겉과 속/10대와 통하는 미디어 /MT 언론정보학/미디어 학교/세상을 바꾼 미디어/소셜미디어의 이해 |
연구주제 | 한국불교 미디어의 포교기능성 강화를 위한 연구:방송과 인터넷에 대한 불교인의 인식을 중심으로/한국방송콘텐츠의 중국시장 수출가격 형성요인에 관한연구/방송 영상콘텐츠의 저작권 관리 및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주요국가의 방송통신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일본/방송제도 선진화를 위한 현안연구/지상파 방송사들의 사업 환경과 미래 전략 연구/융합환경에서의 방송 통신콘텐츠 이용행태에 대한 실증분석 | |
진로활동 | <동아리>광고동아리,영상토론반,신문방송전공탐색동아리,영상제작동아리<대회·학습>심리학강의<봉사활동>방송부 회장,간부수련회,임원활동:간부수련회<교외>공익광고 교육활용 수기 공모전,KTV 평창동계올림픽 콘텐츠 공모전,진로토크콘서트-알쓸방전 (알아두면 쓸모있는 방송사전) ,시청자미디어대상 방송영상 공모전,인천N방송 영상왕 콘테스트 공모전 공고,전국고교 방송영상 공모전 |
[학습성격 유형]은 성격의 4가지 지표에 따라 16가지 성격유형이 나타납니다. 그 중, 나의 학습성격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학습성격 유형
ㅣ 특징 ㅣ
"지적욕구가 강한 아이디어맨"
성격이 조용하고 에너지가 안으로 향하는 내향성이 있으며, 공부할 때 세부적인 것보다는 전체적인 의미와 맥락을 선호합니다. 또한, 논리적인 생각과 근거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며, 행동할 때 변화에 대한 개방성과 즉흥성이 있는 편입니다
어떤 성격은 좋고, 어떤 성격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나와 다른 사람은 서로 다를 뿐입니다. 내 학습성격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봅시다.
강점 | 약점 |
---|---|
·호기심이 많고 지적 욕구가 강하다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복잡한 문제를 풀기를 좋아한다 ·이론을 분석하여 개념 정리하기를 좋아한다 |
·자신만의 논리에 빠질 수 있다 ·아이디어에 비해 실행에 취약할 수 있다 ·사회적인 모임은 관심이 없다 ·반복학습, 단순암기, 짜여진 학습지도에 참을성이 적다 |
내게 맞는 공부법으로 공부하면 같은 시간 공부해도 효과는 배가 됩니다.
학생용 Tip | 부모/교사용 Tip |
---|---|
|
|
학습동기 유형
ㅣ 특징 ㅣ
스스로 공부에 몰입하게 하는 동력인 학습동기가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따라 억지로 공부하는 경향이 많은 수동형입니다. 현재, 공부하는 목적이 뚜렷하지 않거나 어떠한 심리적인 이유에서인지 억지로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노력한 것보다 성적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또, 도전과 좌절을 견디는 힘이 부족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안 스트레스가 많고, 주변에 대해 다소 민감하게 반응을 하거나 수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동기가 저하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공부에 대한 마음이 감소하여 학업에 대한 기초실력이 저하되고, 성적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부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찾고, 주변 사람에 의지하거나 남을 탓하지 말고 내 인생의 주인은 나라는 생각으로 소중한 삶을 멋지게 가꾸기 바랍니다. 나의 잠재력을 믿고, 나의 강점과 적성을 찾아 발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나아가면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입니다.
ㅣ 실천 TIP ㅣ
·인생의 주인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나 자신임을 잊지않길 바래요
·닮고 싶은 롤모델을 찾아보세요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고,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지 골똘이 생각해보세요
·올바른 학습 습관을 위해 규칙적인 복습시간을 가져보세요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
ㅣ 특징 ㅣ 학업스트레스 대처 검사는 학업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스스로를 심리적으로 돌보기 위해 사용하는 자신만의 대처방식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학생은 회피형으로, 안좋은 문제가 생기면 자기 내면의 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로 주변과 외부 탓을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나는 열심히 하는데 주위에서 내 노력을 알아주지 않는다는 억울함과 현실을 떠나 도피하고 싶은 공상에 젖거나 공부때문에 기분 나빠지면 때로는 마음 내키는 대로 행동을 하는 등 사춘기의 성장통을 앓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버드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적인 대처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도 유머와 재치로 여유를 갖고,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감정을 인내하고 억제할 줄도 알며, 문학이나 예술작품 감상으로 삶에 활력을 얻고,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미래의 일들에 대해 마음으로 미리 대비 하는 등 스트레스 상황을 지혜롭게 다스리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나의 학습전략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공신들의 학습전략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약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학습전략 유형
47 | 51 | 45 | 49 | 50 | 46 | 49 | 48 | 45 | 48 | 47 | 47 | 45 | 50 | 44 | 47 | 48 |
5 | 3 | 5 | 4 | 5 | 4 | 4 | 4 | 5 | 4 | 4 | 4 | 5 | 3 | 5 | 4 | 4 |
47 | 5 | ▲ | 나는 잘 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과 신념이 보통인 편입니다. |
51 | 3 | ○ | 실수에 대한 두려움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편입니다. |
45 | 5 | ▲ | 잘 다루기에는 어려운 도전적인 과제를 피하려는 경향이 보통인 편입니다. |
49 | 4 | ▲ | 공부와 성적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이 보통인 편입니다. |
50 | 5 | ▲ | |
46 | 4 | ▲ |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창의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
49 | 4 | ▲ | 공부 목표와 내용, 시간, 방법 등을 미리 생각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
48 | 4 | ▲ | 계획한 것에 대해 실천하고, 목표 달성한 정도를 점검하는 노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
45 | 5 | ▲ | 공부할 때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않고, 공부에만 전념하는 집중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
48 | 4 | ▲ | 공부할 때 내용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해석하는 이해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
47 | 4 | ▲ | 공부한 것을 기억하기 위해 예습·복습(소리, 행동을 반복)하는 과정이 보통인 편입니다. |
47 | 4 | ▲ | 학습 내용을 관계 있는 것끼리 묶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보통인 편입니다. |
45 | 5 | ▲ | 새로 배운 내용을 이전에 알고 있는 내용과 연관시켜 응용하는 것을 보통으로 하는 편입니다. |
50 | 3 | ○ | 시험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효과적으로 치르는 시험전략이 좋은 편입니다. |
44 | 5 | ▲ |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원(교사, 부모, 친구)에 보통의 지원을 받는 편입니다. |
47 | 4 | ▲ | |
48 | 4 |
※ 역량 : |
내 학습전략 역량 보유 정도. ◎(매우높음,1등급), ◯(높음,2~3등급), ▲(보통,4~5등급), ▼(낮음,6~7등급), X(매우낮음,8~9등급) 각 요인의 T점수가 높을수록 잘 관리되고 있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학습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불안>, <회피>, <부담> 요인의 T점수는 다른 요인과는 반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즉, 위 3요인은 T점수가 높고 1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에 어려움이 있고, T점수가 낮고 9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이 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
ㅣ 특징 ㅣ
학습에 대한 심리적인 안정감 또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이 완전히 형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부한만큼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나의 심리적인 문제인지, 합리적인 공부법을 몰라서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검사의 정서요인(마음상태)의 약점부터 점검하여 보완하고, 학습습관을 갖는데에도 좀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성급히 결과에 연연하기 보다는 세밀하게 자신의 부족한 공부법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좋은 성적은 자연히 따라온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공신들과 비교하여 가장 부족한 역량의 학습전략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내 약점역량 중, 가장 낮은 약점역량 순으로 제시됨. 다른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점이 없는 경우는 본인 역량 중, 가장 낮은 점수의 역량 2개를 약점으로 제시함)
<불안 감소>불안> <부담 감소>부담> |
EBS와 중・고등학교에 진로・진학・학습 상담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진로진학코칭 전문 기업입니다.(02-557-7925)
학생부/방과후
관리 프로그램
SMART진로탐색 | SMART학습동기 | SMART학교선택 | SMART진로진학학습 종합 |
SMART전공계열 | SMART학습전략 | SMART성공예측 | SMART진로진학 종합 |
SMART진로종합 | SMART학습종합 | SMART부모양육 | SMART진로학습 종합 |
SMART학습성격 | SMART대입예측 |
성적분석 및 산출 | 수시/정시 합격진단 |
입시결과 심층분석 | 진로학습검사 분석 |
학생부관리(학생제출 관리 및 NEIS 자동등록) | |
심리검사 관리(검사결과 학생부용 자동완성) |
검사 해석 집단상담 | 진로진학 1:1상담 | 공신과 함께 하는 진로학습 캠프 |
진로진학 캠프 | 학부모 교육 및 설명회 |
교육부 승인 진로진학 전문코치(1~3급) | 교사 대상: 검사해석 교육, 교사 진로진학역량강화 교육 |
교육부 승인 자기주도학습 코치(1~2급) | |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