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방과후
관리 프로그램
학교/기관명 | 검사일 | 학년/반/번호 | 성별 | 성명 |
---|---|---|---|---|
퓨쳐플랜-고등 | 2022-02-23 | 2/1/331 | 여 | 최윤지 |
![]() |
학교/기관명 | 검사일 | 학년/반/번호 | 성별 | 성명 |
---|---|---|---|---|---|
퓨쳐플랜-고등 | 2022-02-23 | 2/1/331 | 여 | 최윤지 |
영역 | 소검사 | 유형 | 설명 |
---|---|---|---|
성공유형 | 전화위복 | 진로·학습종합 검사를 통해 본 <성공유형>은 "전화위복(轉禍爲福)형". 재난이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됨을 말합니다. 이 유형은 진로에 대한 탐색이 충분하지 않고,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은 탐구와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확실히 잡혀있지 않아 확실히 결단하고 적극적으로 나아가면 일취월장 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슬럼프에 빠질 때 이 말을 기억하세요. "마음을 다잡고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꿈이 이루어질거야" | |
진로종합 | 진로설계 | 혼란형 |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은 있지만 아직 결정을 못해 혼란스럽거나 실제 진로활동이 부족한 유형 |
직업탐색 | E S 형 | 적극적이고 열성적인 지도능력과 설득력, 언어능력이 있고, 교육적 헌신과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과 능력이 있는 유형 | |
전공계열 | 사범계열 | 남의 스승이 될 만한 모범과 본보기가 될 만한 교육자가 되기 위한 전공계열 | |
학습종합 | 학습성격 | 위엄형 | 타고난 학습성격 유형은 목표 의식이 강하고 지도력 있는 원칙주의자 |
학습동기 | 탐구-활동 | 공부에 몰입하는 원인자극인 학습동기 유형은 스스로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려는 탐구성과, 신체활동을 통한 학습을 좋아하는 탐구-활동형 | |
학습전략 | 분발형 |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심리적인 문제해결 또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유형 |
진로설계유형
54 | 54 | 54 | 64 | 57 | 44 | 51 | 69 | 41 | 46 | 51 |
3 | 3 | 3 | 1 | 2 | 5 | 4 | 1 | 6 | 5 | 4 |
ㅣ 특 징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은 있지만 아직 결정을 못해 혼란스럽거나 실제 진로활동이 부족한 유형
ㅣ Advice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은 있지만 아직 결정을 못해 혼란스럽거나 실제 진로활동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진로에 대한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되고, 성적 향상의 동기도 강해집니다. 아직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이 확실하지 않거나 결심을 하지 못하였다면 검사결과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를 고려하여 내게 맞는 진로분야의 직업을 선택할 때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직업유형
33 | 39 | 30 | 39 | 34 |
44 | 51 | 38 | 38 | 42 |
51 | 61 | 36 | 39 | 46 |
58 | 72 | 70 | 54 | 64 |
70 | 69 | 70 | 72 | 70 |
34 | 44 | 40 | 51 | 41 |
ㅣ 특징 ㅣ
이 유형은 적극적이고 열성적인 지도 능력과 설득력, 언어 능력이 있고, 교육적 지도력 및 사회적 대인 관계 기술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지시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치 행정 관련이나 사업 경영 관련 직업에 흥미가 많으며, 이러한 직업 분야에서 사람을 좋아하고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지 때문에 가르치고 도와주고 상담하는 등의 교육이나 사회 봉사 관련 업무를 수행할 때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ㅣ 성격 ㅣ
사람을 다루는데 흥미가 있고, 열성적, 적극적, 활동적이어서 경쟁심이 강한 면도 있지만,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사교적이며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아 남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기계 조작이나, 계산 능력, 기술과 기능, 또는 수학 과학적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삶에 있어서 사회적 지위 향상과 경제적 성취에 가치를 두지만, 사랑과 봉사를 통해 보람되고 즐거운 삶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상급 학교로 진학하거나 직업을 선택할 때 적극성과 사업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경영 관련 분야에서 경영이나 사회 봉사, 교육 관련 분야나 직업에 관심 가져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맞는 진로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은 일의 보람뿐 아니라, 높은 성취감도 가져다 줍니다.
SMART진로탐색검사는 홀랜드(John L, Holland)의 진로흥미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계열의 특성과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등을 고려하여 내게 맞는 전공계열을 추천합니다.
구분 | 추천계열 |
---|---|
흥미 | 법정계열 |
성격 | 간호보건 |
적성 | 사범계열 |
직업 | 사회과학 |
종합 | 사범계열 |
※ 흥미, 성격, 적성, 선호직업 적합도 1순위의 전공계열
36 | 61 | 36 | 51 | 46 |
58 | 69 | 71 | 60 | 65 |
50 | 56 | 53 | 60 | 55 |
76 | 51 | 50 | 60 | 59 |
34 | 51 | 38 | 26 | 37 |
50 | 49 | 36 | 30 | 41 |
30 | 37 | 30 | 36 | 33 |
41 | 44 | 36 | 43 | 41 |
56 | 75 | 61 | 22 | 54 |
56 | 72 | 74 | 60 | 66 |
34 | 49 | 36 | 32 | 38 |
58 | 61 | 38 | 41 | 50 |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따른 전공유형에 일치하는 전공/학과입니다.
추천 전공은 학생에게 적합한 계열 군에 속한 다양한 전공 중 랜덤으로 전공이 제시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전공은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예체능 적성이 1순위인 학생에게는 다양한 전공 정보를 드리기 위해 2,3순위 중 다른 전공을 소개하였습니다.
구분 | 내용 | |
---|---|---|
소개 | 한국사와 세계사에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 교육자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고 한국의 역사 교육과 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중등교육 역사 교사 양성을 기초로, 적성에 따라서는 교육행정가, 사학가 및 사회 진출을 위한 바탕을 제공하기도 하며 바람직한 인간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중등역사교사와 역사교육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
적성 및 흥미 | 장차 중·고등학교 교사로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 흥미와 애정이 필요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
취업율 | 4년제대 50.72% | |
진출분야 | 분야 | 학습지 및 교재개발업체, 사회교육원, 사설학원 |
직업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 |
학과 | 지리교육, 사회교육, | |
개설대학 | 가톨릭관동대,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고려대, 공주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동국대, 부산대, 서울대, 서원대, 신라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천대, 전남대, 전북대, 총신대, 충북대, 한국교원대, 한남대, 홍익대 | |
전공활동 | 추천도서 | 청소년을 위한 주제로 보는 조선왕조 실록/단어로 읽는 5분 세계사/선생님도 궁금해하는 한국사의 비밀 20가지/지금은 중국을 읽을 시간/조선에서보낸 하루/고구려에서 만난 우리 역사/십대를 위한 유쾌한 한국사 콘서트/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한국사를 바꿀 14가지 거짓과 진실/한국사 연결고리 |
연구주제 | 중학교 역사1 교과서의 삼국시대 문화사 서술 맥락과 내용 분석/중학교 역사와 사회의 통합 수업 지도방안 연구:독립협회와 대한제국 수립을 중심으로/중학교 역사1 교과서의 삼국시대 대외관계사 서술 검토/영토분쟁문제에 대한 중학교 역사 수업 방안 연구:독도교육을 중심으로/중학교 역사1 교과서 고대 그리스사 서술 분석/중,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탐구활동의 계열성 분석:일제 강점기 단원을 중심으로/한국, 미국, 베트남의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베트남전쟁 관련 내용 비교 분석 | |
진로활동 | <동아리>역사연구반 ,학술동아리 활동<대회·학습>통일 민주 시민교육<봉사활동>또래상담,임원활동:간부수련회<교외>청소년 근현대사 교실<자유학기제> 근현대사의 현장을 찾아서,고려대학교 진로진학콘서트-전공체험 강의실: 사학과,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교(교과)연계 프로그램,국립중앙박물관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한국사 시간에 공부하는 세계사 캠프,안동, 영주 역사캠프,전국한국사경시대회 중등부,고구려의 광활한 대륙속으로 중국 고구려, 백두산 탐방 |
[학습성격 유형]은 성격의 4가지 지표에 따라 16가지 성격유형이 나타납니다. 그 중, 나의 학습성격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학습성격 유형
ㅣ 특징 ㅣ
"지도력 있는 원칙주의자"
성격이 활달하고 에너지가 밖으로 향하는 외향성이 있으며, 공부할 때 세부적인 것보다는 전체적인 의미와 맥락을 선호합니다. 또한, 논리적인 생각과 근거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며, 행동할 때 목적에 대한 통제력과 계획성이 있는편입니다
어떤 성격은 좋고, 어떤 성격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나와 다른 사람은 서로 다를 뿐입니다. 내 학습성격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봅시다.
강점 | 약점 |
---|---|
·목표의식과 경쟁의식이 강하다 ·원칙을 지키며 결정은 쉽게 바꾸지 않는다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별과제를 좋아한다 ·창의적, 추상적, 복잡한 주제를 다루는데 강점이 있다 |
·성급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자신감이 지나쳐 거만하게 보일 수 있다 ·단순 반복 학습을 싫어한다 ·과도한 규칙이나 규정에 따른 학습과제를 싫어한다 |
내게 맞는 공부법으로 공부하면 같은 시간 공부해도 효과는 배가 됩니다.
학생용 Tip | 부모/교사용 Tip |
---|---|
|
|
학습동기 유형
ㅣ 특징 ㅣ
공부에 몰입하는 원인자극인 학습동기는 스스로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려는 탐구성과, 신체활동과 경험을 좋아하는 활동성을 동시에 갖고 있는 탐구-활동형입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앎에 대해 깊은 탐구성이 있어서 학습에 있어서도 도전과 좌절을 잘 견디며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안 스트레스도 덜 경험합니다. 그러나, 신체적인 활동과 경험 자극이 많을수록 공부에 흥미를 느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는 것에는 금새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암기량이 많은 과목이나 이론 중심의 강의나 주입식 수업은 다른 친구들에 비해 많이 힘들어 하여 기초 부족으로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의 편차가 심해 고학년이 될수록 성적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좋아하지 않는 과목도 즐겁게 배우려는 자세와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나만의 암기법 개발, 집중력 향상 훈련 등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학습의 성공은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며, 일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충실한 삶이 성공하는 삶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ㅣ 실천 TIP ㅣ
·관심없는 과목에도 흥미로운 점을 찾고, 관심가져 보세요
·진리 탐구에 몰두하여 현실적인 학업에는 등한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 의견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자세를 가져보세요
·비사교적이고 직선적인 면을 보완하기 위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
ㅣ 특징 ㅣ 학업스트레스 대처 검사는 학업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스스로를 심리적으로 돌보기 위해 사용하는 자신만의 대처방식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학생은 적응형으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스트레스 자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자신과 주변에 도움이 되는 적응적 대처의 경향이 많습니다. 하버드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적인 대처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응적 대처를 하는 사람은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감정을 인내하고 억제할줄 알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유머와 재치로 여유를 갖고, 문학이나 예술작품 감상으로 삶에 활력을 얻으며,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미래의 일들에 대해서도 마음속으로 미리 대비를 하는 등 스트레스 상황을 지혜롭게 다스릴 줄 압니다.
나의 학습전략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공신들의 학습전략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약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학습전략 유형
47 | 43 | 56 | 59 | 47 | 50 | 66 | 59 | 52 | 52 | 52 | 66 | 69 | 46 | 48 | 56 | 54 |
5 | 5 | 3 | 2 | 6 | 4 | 1 | 2 | 3 | 4 | 3 | 1 | 1 | 4 | 4 | 3 | 4 |
47 | 5 | ▲ | 나는 잘 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과 신념이 보통인 편입니다. |
43 | 5 | ▲ | 실수에 대한 두려움으로 스트레스가 보통인 편입니다. |
56 | 3 | ○ | 잘 다루기에는 어려운 도전적인 과제를 피하려는 경향이 많은 편입니다. |
59 | 2 | ○ | 공부와 성적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이 많은 편입니다. |
47 | 6 | ▼ | |
50 | 4 | ▲ |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창의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
66 | 1 | ◎ | 공부 목표와 내용, 시간, 방법 등을 미리 생각하고 잘 조절하는 능력이 충분한 편입니다. |
59 | 2 | ○ | 계획한 것에 대해 실천하고, 목표 달성한 정도를 점검하는 노력이 충분한 편입니다. |
52 | 3 | ○ | 공부할 때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않고, 공부에만 전념하는 집중력이 좋은 편입니다. |
52 | 4 | ▲ | 공부할 때 내용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해석하는 이해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
52 | 3 | ○ | 공부한 것을 기억하기 위해 예습·복습(소리, 행동을 반복)하는 과정이 충분한 편입니다. |
66 | 1 | ◎ | 학습 내용을 관계 있는 것끼리 묶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잘 하는 편입니다. |
69 | 1 | ◎ | 새로 배운 내용을 이전에 알고 있는 내용과 연관시켜 응용하는 것을 잘 하는 편입니다. |
46 | 4 | ▲ | 시험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효과적으로 치르는 시험전략이 보통인 편입니다. |
48 | 4 | ▲ |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원(교사, 부모, 친구)에 보통의 지원을 받는 편입니다. |
56 | 3 | ○ | |
54 | 4 |
※ 역량 : |
내 학습전략 역량 보유 정도. ◎(매우높음,1등급), ◯(높음,2~3등급), ▲(보통,4~5등급), ▼(낮음,6~7등급), X(매우낮음,8~9등급) 각 요인의 T점수가 높을수록 잘 관리되고 있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학습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불안>, <회피>, <부담> 요인의 T점수는 다른 요인과는 반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즉, 위 3요인은 T점수가 높고 1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에 어려움이 있고, T점수가 낮고 9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이 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
ㅣ 특징 ㅣ
학습에 대한 심리적인 안정감 또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이 완전히 형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부한만큼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나의 심리적인 문제인지, 합리적인 공부법을 몰라서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검사의 정서요인(마음상태)의 약점부터 점검하여 보완하고, 학습습관을 갖는데에도 좀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성급히 결과에 연연하기 보다는 세밀하게 자신의 부족한 공부법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좋은 성적은 자연히 따라온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공신들과 비교하여 가장 부족한 역량의 학습전략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내 약점역량 중, 가장 낮은 약점역량 순으로 제시됨. 다른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점이 없는 경우는 본인 역량 중, 가장 낮은 점수의 역량 2개를 약점으로 제시함)
<회피 감소>회피> <부담 감소>부담> |
EBS와 중・고등학교에 진로・진학・학습 상담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진로진학코칭 전문 기업입니다.(02-557-7925)
학생부/방과후
관리 프로그램
SMART진로탐색 | SMART학습동기 | SMART학교선택 | SMART진로진학학습 종합 |
SMART전공계열 | SMART학습전략 | SMART성공예측 | SMART진로진학 종합 |
SMART진로종합 | SMART학습종합 | SMART부모양육 | SMART진로학습 종합 |
SMART학습성격 | SMART대입예측 |
성적분석 및 산출 | 수시/정시 합격진단 |
입시결과 심층분석 | 진로학습검사 분석 |
학생부관리(학생제출 관리 및 NEIS 자동등록) | |
심리검사 관리(검사결과 학생부용 자동완성) |
검사 해석 집단상담 | 진로진학 1:1상담 | 공신과 함께 하는 진로학습 캠프 |
진로진학 캠프 | 학부모 교육 및 설명회 |
교육부 승인 진로진학 전문코치(1~3급) | 교사 대상: 검사해석 교육, 교사 진로진학역량강화 교육 |
교육부 승인 자기주도학습 코치(1~2급) | |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