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기관명 검사일 학년/반/번호 성별 성명
퓨쳐플랜-고등 2022-02-23 2/1/331 최윤지
학교/기관명 검사일 학년/반/번호 성별 성명
퓨쳐플랜-고등 2022-02-23 2/1/331 최윤지
PART 1. 성공유형 꿈을 이루기 위해 준비하고, 계획하고, 실천하는 자기관리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전화위복
E S 형
(사회적 사업형)
혼란형
사범
계열
위엄형
탐구-활동
분발형
영역 소검사 유형 설명
성공유형 전화위복 진로·학습종합 검사를 통해 본 <성공유형>은 "전화위복(轉禍爲福)형". 재난이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됨을 말합니다. 이 유형은 진로에 대한 탐색이 충분하지 않고,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은 탐구와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확실히 잡혀있지 않아 확실히 결단하고 적극적으로 나아가면 일취월장 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슬럼프에 빠질 때 이 말을 기억하세요. "마음을 다잡고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꿈이 이루어질거야"
진로종합 진로설계 혼란형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은 있지만 아직 결정을 못해 혼란스럽거나 실제 진로활동이 부족한 유형
직업탐색 E S 형 적극적이고 열성적인 지도능력과 설득력, 언어능력이 있고, 교육적 헌신과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과 능력이 있는 유형
전공계열 사범계열 남의 스승이 될 만한 모범과 본보기가 될 만한 교육자가 되기 위한 전공계열
학습종합 학습성격 위엄형 타고난 학습성격 유형은 목표 의식이 강하고 지도력 있는 원칙주의자
학습동기 탐구-활동 공부에 몰입하는 원인자극인 학습동기 유형은 스스로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려는 탐구성과, 신체활동을 통한 학습을 좋아하는 탐구-활동형
학습전략 분발형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심리적인 문제해결 또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유형
PART 2. 진로설계 유형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 의식과 준비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나의 역량을 판단해 보세요

진로설계유형

  • 혼란형
54 54 54 64 57 44 51 69 41 46 51
3 3 3 1 2 5 4 1 6 5 4
진로설계 유형
최윤지   님의 진로설계 유형은      혼란형   입니다.

ㅣ 특    징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은 있지만 아직 결정을 못해 혼란스럽거나 실제 진로활동이 부족한 유형

ㅣ Advice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은 있지만 아직 결정을 못해 혼란스럽거나 실제 진로활동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진로에 대한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되고, 성적 향상의 동기도 강해집니다. 아직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이 확실하지 않거나 결심을 하지 못하였다면 검사결과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PART 3. 추천 직업

직업 유형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를 고려하여 내게 맞는 진로분야의 직업을 선택할 때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직업유형

  • E S
  • E 사업 형
  • S 사회 형
33 39 30 39 34
44 51 38 38 42
51 61 36 39 46
58 72 70 54 64
70 69 70 72 70
34 44 40 51 41
직업유형
       최윤지 님의 직업유형은 E S (사회적 사업형) 입니다.

ㅣ 특징 ㅣ
이 유형은 적극적이고 열성적인 지도 능력과 설득력, 언어 능력이 있고, 교육적 지도력 및 사회적 대인 관계 기술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지시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치 행정 관련이나 사업 경영 관련 직업에 흥미가 많으며, 이러한 직업 분야에서 사람을 좋아하고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지 때문에 가르치고 도와주고 상담하는 등의 교육이나 사회 봉사 관련 업무를 수행할 때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ㅣ 성격 ㅣ
사람을 다루는데 흥미가 있고, 열성적, 적극적, 활동적이어서 경쟁심이 강한 면도 있지만,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사교적이며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아 남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기계 조작이나, 계산 능력, 기술과 기능, 또는 수학 과학적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삶에 있어서 사회적 지위 향상과 경제적 성취에 가치를 두지만, 사랑과 봉사를 통해 보람되고 즐거운 삶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상급 학교로 진학하거나 직업을 선택할 때 적극성과 사업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경영 관련 분야에서 경영이나 사회 봉사, 교육 관련 분야나 직업에 관심 가져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추천 직업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맞는 진로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은 일의 보람뿐 아니라, 높은 성취감도 가져다 줍니다.

사회복지·문화·예술
청소년지도사, 커리어코치, 사회단체활동가, 방송기자, 학예사(큐레이터), 편집기자, 패션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영화감독, 방송연출가, 연극연출가, 연극배우, 개그맨 및 코미디언, 아나운서, 쇼핑호스트, 연예프로그램진행자, 비디오자키(VJ), 촬영기사, 연예인매니저, 취업지원관
교육·연구·법률
장학사, 교육학연구원, 입학사정관, 공항검역관, 정치학연구원, 사회학연구원, 법학연구원, 음악교사, 유치원교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검사, 변호사, 법무사, 경찰관, 해양경찰관, 사이버수사요원, 경호원, 육군장교(위관급), 교육계열교수, 의약계열교수
관리·경영·금융·영업
행정부고위공무원,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기업고위임원(CEO), 총무 및 인사관리자, 금융관리자, 보험관리자, 유치원 원장 및 원감, 초등학교 교장 및 교감, 중고등학교 교장 및 교감, 대학교 총장 및 대학학장, 경찰관리자, 소방관리자, 영업 및 판매관리자, 호텔관리자, 미술관장, 박물관장, 신문제작관리자, 방송제작관리자, 공연제작관리자
PART 4. 추천 전공/계열

전공/계열 유형

SMART진로탐색검사는 홀랜드(John L, Holland)의 진로흥미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계열의 특성과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등을 고려하여 내게 맞는 전공계열을 추천합니다.

전공/계열
  1. 1. 사범계열
  2. 2. 사회과학
  3. 3. 법정계열
구분 추천계열
흥미 법정계열
성격 간호보건
적성 사범계열
직업 사회과학
종합 사범계열

※ 흥미, 성격, 적성, 선호직업 적합도 1순위의 전공계열

36 61 36 51 46
58 69 71 60 65
50 56 53 60 55
76 51 50 60 59
34 51 38 26 37
50 49 36 30 41
30 37 30 36 33
41 44 36 43 41
56 75 61 22 54
56 72 74 60 66
34 49 36 32 38
58 61 38 41 50

추천 전공/학과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따른 전공유형에 일치하는 전공/학과입니다.

ㅣ1순위ㅣ 사범계열
초등교육,국어교육,영어교육,윤리교육,사회교육,역사교육,일어교육,독어교육,불어교육,수학교육,물리교육,생물교육,지구과학교육,화학교육,환경교육,유아교육,특수교육,교육학,교육공학,한문교육,지리교육,컴퓨터교육,가정교육,미술교육,음악교육,체육교육
ㅣ2순위ㅣ 사회과학
광고홍보학,신문방송학,사회학,심리학,사회복지학,아동가정복지학,아동가족학,소비자주거학,도시계획학,국제관계학,항공서비스,외식산업학,국제학,지리학
ㅣ3순위ㅣ법정계열
법학,정치외교학,행정학,경찰행정학

전공관련 활동 소개

추천 전공은 학생에게 적합한 계열 군에 속한 다양한 전공 중 랜덤으로 전공이 제시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전공은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예체능 적성이 1순위인 학생에게는 다양한 전공 정보를 드리기 위해 2,3순위 중 다른 전공을 소개하였습니다.

추천역사교육
구분 내용
소개 한국사와 세계사에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 교육자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고 한국의 역사 교육과 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중등교육 역사 교사 양성을 기초로, 적성에 따라서는 교육행정가, 사학가 및 사회 진출을 위한 바탕을 제공하기도 하며 바람직한 인간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중등역사교사와 역사교육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적성 및 흥미 장차 중·고등학교 교사로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 흥미와 애정이 필요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율 4년제대 50.72%
진출분야 분야 학습지 및 교재개발업체, 사회교육원, 사설학원
직업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학과 지리교육, 사회교육,
개설대학 가톨릭관동대,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고려대, 공주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동국대, 부산대, 서울대, 서원대, 신라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천대, 전남대, 전북대, 총신대, 충북대, 한국교원대, 한남대, 홍익대
전공활동 추천도서 청소년을 위한 주제로 보는 조선왕조 실록/단어로 읽는 5분 세계사/선생님도 궁금해하는 한국사의 비밀 20가지/지금은 중국을 읽을 시간/조선에서보낸 하루/고구려에서 만난 우리 역사/십대를 위한 유쾌한 한국사 콘서트/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한국사를 바꿀 14가지 거짓과 진실/한국사 연결고리
연구주제 중학교 역사1 교과서의 삼국시대 문화사 서술 맥락과 내용 분석/중학교 역사와 사회의 통합 수업 지도방안 연구:독립협회와 대한제국 수립을 중심으로/중학교 역사1 교과서의 삼국시대 대외관계사 서술 검토/영토분쟁문제에 대한 중학교 역사 수업 방안 연구:독도교육을 중심으로/중학교 역사1 교과서 고대 그리스사 서술 분석/중,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탐구활동의 계열성 분석:일제 강점기 단원을 중심으로/한국, 미국, 베트남의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베트남전쟁 관련 내용 비교 분석
진로활동 <동아리>역사연구반 ,학술동아리 활동<대회·학습>통일 민주 시민교육<봉사활동>또래상담,임원활동:간부수련회<교외>청소년 근현대사 교실<자유학기제> 근현대사의 현장을 찾아서,고려대학교 진로진학콘서트-전공체험 강의실: 사학과,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학교(교과)연계 프로그램,국립중앙박물관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한국사 시간에 공부하는 세계사 캠프,안동, 영주 역사캠프,전국한국사경시대회 중등부,고구려의 광활한 대륙속으로 중국 고구려, 백두산 탐방
PART 5. 학습성격 유형

학습성격 유형

[학습성격 유형]은 성격의 4가지 지표에 따라 16가지 성격유형이 나타납니다. 그 중, 나의 학습성격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80
16
48
48
0
64
32
32

학습성격 유형

  • 위엄형
  • 외향적 이상적 논리적 계획적
학습성격 유형
최윤지 님의 학습성격 유형은       위엄형 입니다.

ㅣ 특징 ㅣ
"지도력 있는 원칙주의자"
성격이 활달하고 에너지가 밖으로 향하는 외향성이 있으며, 공부할 때 세부적인 것보다는 전체적인 의미와 맥락을 선호합니다. 또한, 논리적인 생각과 근거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며, 행동할 때 목적에 대한 통제력과 계획성이 있는편입니다

학습성격 강약점

어떤 성격은 좋고, 어떤 성격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나와 다른 사람은 서로 다를 뿐입니다. 내 학습성격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봅시다.

강점 약점

·목표의식과 경쟁의식이 강하다
·원칙을 지키며 결정은 쉽게 바꾸지 않는다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별과제를 좋아한다
·창의적, 추상적, 복잡한 주제를 다루는데 강점이 있다



·성급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자신감이 지나쳐 거만하게 보일 수 있다
·단순 반복 학습을 싫어한다
·과도한 규칙이나 규정에 따른 학습과제를 싫어한다


성격에 맞는 만점 학습법

내게 맞는 공부법으로 공부하면 같은 시간 공부해도 효과는 배가 됩니다.

학생용 Tip 부모/교사용 Tip

  • 잠잠히 앉아서 한주간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 본인을 돌보기 위해 다른 친구들의 요청을 들어주는 시간을 줄여보세요.
  • 공부할 때 전체 맥락뿐 아니라 세부사항을 정확하게 암기하는 연습과 반복학습도 해보세요.
  • 우선순위에 따라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보세요. 시간과 에너지, 비용 등을 계산해서 시간 내에 끝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 한번 배운 개념과 기술은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고, 관심 주제에 또래보다 탁월한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을 인정하고 칭찬해주세요.
  • 반복을 싫어하므로 예습이 효과적입니다.
  • 자유롭게 비판하고 질문하도록 해주세요.
  • 도서 및 컴퓨터 등 비치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학습환경을 만들어주세요.
  • 시작한 일은 꼭 끝내고 다음 단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전체적인 의미에서 시작하여 세부적인 것으로 학습의 초점이 옮겨가도록 도와주세요.

PART 6. 학습동기 및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

학습동기 유형

학습동기 유형

  • 탐구-활동
  • 64
  • 50
  • 58
  • 61
  • 특정 분야에 깊은 관심과 스스로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려는 탐구성이 많은 편입니다
  • 다른 사람의 요구에 따라 억지로 공부하는 수동성이 보통인 편입니다
  • 다른 사람의 칭찬과 인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관계성이 보통인 편입니다
  • 신체 또는 오감을 통한 경험적인 학습을 선호하는 활동성이 많은 편입니다
학습동기 유형
최윤지  님의 학습동기 유형은       탐구-활동  입니다.

ㅣ 특징 ㅣ
공부에 몰입하는 원인자극인 학습동기는 스스로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려는 탐구성과, 신체활동과 경험을 좋아하는 활동성을 동시에 갖고 있는 탐구-활동형입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앎에 대해 깊은 탐구성이 있어서 학습에 있어서도 도전과 좌절을 잘 견디며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안 스트레스도 덜 경험합니다. 그러나, 신체적인 활동과 경험 자극이 많을수록 공부에 흥미를 느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는 것에는 금새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암기량이 많은 과목이나 이론 중심의 강의나 주입식 수업은 다른 친구들에 비해 많이 힘들어 하여 기초 부족으로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의 편차가 심해 고학년이 될수록 성적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좋아하지 않는 과목도 즐겁게 배우려는 자세와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나만의 암기법 개발, 집중력 향상 훈련 등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학습의 성공은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며, 일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충실한 삶이 성공하는 삶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ㅣ 실천 TIP ㅣ
·관심없는 과목에도 흥미로운 점을 찾고, 관심가져 보세요
·진리 탐구에 몰두하여 현실적인 학업에는 등한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 의견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자세를 가져보세요
·비사교적이고 직선적인 면을 보완하기 위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

  • 적응형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
최윤지   님의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은     적응형   입니다.

ㅣ 특징 ㅣ 학업스트레스 대처 검사는 학업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스스로를 심리적으로 돌보기 위해 사용하는 자신만의 대처방식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학생은 적응형으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스트레스 자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자신과 주변에 도움이 되는 적응적 대처의 경향이 많습니다. 하버드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적인 대처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응적 대처를 하는 사람은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감정을 인내하고 억제할줄 알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유머와 재치로 여유를 갖고, 문학이나 예술작품 감상으로 삶에 활력을 얻으며,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미래의 일들에 대해서도 마음속으로 미리 대비를 하는 등 스트레스 상황을 지혜롭게 다스릴 줄 압니다.

PART 7. 학습전략 유형

학습전략 유형

나의 학습전략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공신들의 학습전략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약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학습전략 유형

  • 분발형
47 43 56 59 47 50 66 59 52 52 52 66 69 46 48 56 54
5 5 3 2 6 4 1 2 3 4 3 1 1 4 4 3 4
47 5 나는 잘 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과 신념이 보통인 편입니다.
43 5 실수에 대한 두려움으로 스트레스가 보통인 편입니다.
56 3 잘 다루기에는 어려운 도전적인 과제를 피하려는 경향이 많은 편입니다.
59 2 공부와 성적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이 많은 편입니다.
47 6
50 4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창의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66 1 공부 목표와 내용, 시간, 방법 등을 미리 생각하고 잘 조절하는 능력이 충분한 편입니다.
59 2 계획한 것에 대해 실천하고, 목표 달성한 정도를 점검하는 노력이 충분한 편입니다.
52 3 공부할 때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않고, 공부에만 전념하는 집중력이 좋은 편입니다.
52 4 공부할 때 내용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해석하는 이해력이 보통인 편입니다.
52 3 공부한 것을 기억하기 위해 예습·복습(소리, 행동을 반복)하는 과정이 충분한 편입니다.
66 1 학습 내용을 관계 있는 것끼리 묶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잘 하는 편입니다.
69 1 새로 배운 내용을 이전에 알고 있는 내용과 연관시켜 응용하는 것을 잘 하는 편입니다.
46 4 시험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효과적으로 치르는 시험전략이 보통인 편입니다.
48 4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원(교사, 부모, 친구)에 보통의 지원을 받는 편입니다.
56 3
54 4

※ 역량 : 내 학습전략 역량 보유 정도. ◎(매우높음,1등급), ◯(높음,2~3등급), ▲(보통,4~5등급), ▼(낮음,6~7등급), X(매우낮음,8~9등급) 각 요인의 T점수가 높을수록 잘 관리되고 있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학습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불안>, <회피>, <부담> 요인의 T점수는 다른 요인과는 반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즉, 위 3요인은 T점수가 높고 1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에 어려움이 있고, T점수가 낮고 9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이 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학습전략 유형
최윤지  님의 학습전략 유형은       분발형  입니다.

ㅣ 특징 ㅣ
학습에 대한 심리적인 안정감 또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이 완전히 형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부한만큼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나의 심리적인 문제인지, 합리적인 공부법을 몰라서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검사의 정서요인(마음상태)의 약점부터 점검하여 보완하고, 학습습관을 갖는데에도 좀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성급히 결과에 연연하기 보다는 세밀하게 자신의 부족한 공부법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좋은 성적은 자연히 따라온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학습전략 약점보완

공신들과 비교하여 가장 부족한 역량의 학습전략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내 약점역량 중, 가장 낮은 약점역량 순으로 제시됨. 다른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점이 없는 경우는 본인 역량 중, 가장 낮은 점수의 역량 2개를 약점으로 제시함)


   <회피 감소>

  • 좋아하는 과목 우선 배치하기
  • 여러 유형의 문제를 익히기
  •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에 도전하기
  • 심화문제는 3-4번 반복해서 풀기
  • 틀린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알기

  •    <부담 감소>

  • 부담요인을 구체적으로 쓰기
  • 고민을 얘기할 사람 갖기
  • 성적, 심리적 압박을 극복한 다큐보기
  • 시험에 대한 징크스 극복하기
  • 성공경험을 떠올리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퓨쳐플랜

    EBS와 중・고등학교에 진로・진학・학습 상담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진로진학코칭 전문 기업입니다.(02-557-7925)

    진로진학가이드 通

    학생부/방과후
    관리 프로그램

    표준화 심리검사 학교표준화 진로, 진학, 학습 검사를 통한 학생 기초 분석
    SMART진로탐색 SMART학습동기 SMART학교선택 SMART진로진학학습 종합
    SMART전공계열 SMART학습전략 SMART성공예측 SMART진로진학 종합
    SMART진로종합 SMART학습종합 SMART부모양육 SMART진로학습 종합
    SMART학습성격 SMART대입예측
    성적산출 및 수시/정시/고입 진단을 통한 진학상담 성적관리 및 진학상담
    성적분석 및 산출 수시/정시 합격진단
    입시결과 심층분석 진로학습검사 분석
    학생부관리(학생제출 관리 및 NEIS 자동등록)
    심리검사 관리(검사결과 학생부용 자동완성)
    집단 프로그램 진로, 진학,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학교 집단 프로그램
    검사 해석 집단상담 진로진학 1:1상담 공신과 함께 하는 진로학습 캠프
    진로진학 캠프 학부모 교육 및 설명회
    교사,학부모,학생 대상 진로/진학/학습관련 교육/연수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교육부 승인 진로진학 전문코치(1~3급) 교사 대상: 검사해석 교육, 교사
    진로진학역량강화 교육
    교육부 승인 자기주도학습 코치(1~2급)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