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방과후
관리 프로그램
학교/기관명 | 검사일 | 학년/반/번호 | 성별 | 성명 |
---|---|---|---|---|
퓨쳐플랜-고등 | 2022-12-13 | 3/1/372 | 남 | 김주혁 |
![]() |
학교/기관명 | 검사일 | 학년/반/번호 | 성별 | 성명 |
---|---|---|---|---|---|
퓨쳐플랜-고등 | 2022-12-13 | 3/1/372 | 남 | 김주혁 |
영역 | 소검사 | 유형 | 설명 |
---|---|---|---|
성공유형 | 등고자비 | 진로·학습종합 검사를 통해 본 <성공유형>은 "등고자비(登高自卑)형".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오른다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해야 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 유형은 진로에 대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못합니다. 큰 욕심보다는 당장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슬럼프에 빠질 때 이 말을 기억하세요.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 |
진로종합 | 진로설계 | 유예형 |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아직 방향이 없거나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못한 유형 |
직업탐색 | R I 형 | 기계를 다루거나 신체활동, 수공, 기술적 능력이 있고, 학구적, 지적 자부심과 수학 과학적 능력이 있는 유형 | |
전공계열 | 체육계열 | 육체의 건전한 발육을 꾀하는 교육. 스포츠, 체조 등을 연구하는 전공계열 | |
학습종합 | 학습성격 | 발명형 | 타고난 학습성격 유형은 집중력과 지적 욕구가 강한 아이디어맨 |
학습동기 | 탐구형 | 공부에 몰입하는 원인자극인 학습동기 유형은 스스로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려는 탐구형 | |
학습전략 | 방임형 | 자기주도 학습 습관이 현저히 부족하고, 심리적인 어려움도 겪고 있으므로 기초 학습 습관 형성이 필요한 유형 |
진로설계유형
54 | 23 | 34 | 28 | 28 | 34 | 58 | 57 | 33 | 46 | 41 |
3 | 8 | 7 | 8 | 8 | 7 | 2 | 2 | 7 | 6 | 6 |
ㅣ 특 징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아직 방향이 없거나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못한 유형
ㅣ Advice ㅣ
자신의 미래 직업과 전공에 대해 아직 방향이 없거나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못한 상태입니다.
진로에 대한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되고, 성적 향상의 동기도 강해집니다. 아직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찾지 못했거나 다양한 직업세계에 관심을 갖지 못했다면 검사결과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를 고려하여 내게 맞는 진로분야의 직업을 선택할 때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직업유형
71 | 58 | 46 | 53 | 58 |
53 | 58 | 59 | 42 | 54 |
44 | 49 | 25 | 37 | 37 |
51 | 53 | 28 | 40 | 42 |
47 | 47 | 36 | 37 | 42 |
51 | 34 | 36 | 37 | 41 |
ㅣ 특징 ㅣ
이 유형은 기계를 다루거나 신체활동, 수공, 기술적 능력이 있고, 학구적, 지적 자부심과 수학 과학적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계 장비를 취급하는 일이나 동식물 관련, 신체 활동이 요구되는 직업에 적성과 흥미가 많으며, 이러한 직업 분야에서 꼼꼼하게 조사 분석하는 일이나 연구 개발하는 업무를 선호합니다.
ㅣ 성격 ㅣ
성실하고 소박하며 솔직하고, 직선적이며 말이 적고, 합리적, 논리적, 학구적이고 분석적이며, 지적 탐구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자칫 사교 능력과 리더십이 부족하여 대인 관계 업무나 사람들을 설득하는 영업에는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공간에서 연구 개발하는 연구소 또는 개발 현장 쪽이 더 적성에 맞습니다. 삶에 있어서 기술과 기능에 높은 가치를 두고, 연구자적인 삶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상급 학교로 진학하거나 직업을 선택할 때 탐구성과 수학적 과학적 연구 능력이 요구되는 산업 기술이나 공학 관련 분야나 직업에 관심가져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맞는 진로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은 일의 보람뿐 아니라, 높은 성취감도 가져다 줍니다.
SMART진로탐색검사는 홀랜드(John L, Holland)의 진로흥미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계열의 특성과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등을 고려하여 내게 맞는 전공계열을 추천합니다.
구분 | 추천계열 |
---|---|
흥미 | 공학계열 |
성격 | 농축수산 |
적성 | 자연과학 |
직업 | 공학계열 |
종합 | 자연과학 |
※ 흥미, 성격, 적성, 선호직업 적합도 1순위의 전공계열
43 | 58 | 22 | 37 | 40 |
47 | 51 | 28 | 40 | 42 |
49 | 42 | 38 | 37 | 42 |
43 | 56 | 44 | 37 | 45 |
62 | 58 | 65 | 54 | 60 |
43 | 56 | 59 | 37 | 49 |
73 | 58 | 47 | 59 | 59 |
59 | 66 | 46 | 35 | 52 |
43 | 56 | 22 | 37 | 40 |
59 | 56 | 30 | 37 | 46 |
73 | 61 | 65 | 41 | 60 |
41 | 49 | 25 | 37 | 38 |
나의 흥미, 성격, 적성, 직업선호도에 따른 전공유형에 일치하는 전공/학과입니다.
추천 전공은 학생에게 적합한 계열 군에 속한 다양한 전공 중 랜덤으로 전공이 제시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전공은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예체능 적성이 1순위인 학생에게는 다양한 전공 정보를 드리기 위해 2,3순위 중 다른 전공을 소개하였습니다.
구분 | 내용 | |
---|---|---|
소개 | 생물학은 모든 생명체를 대상으로 생명현상을 밝혀 생물과 생물, 그리고 생물과 주변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연구하고, 인간이 모든 생명체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학문입니다. 모든 응용과학의 기초가 되는 순수학문으로 생물환경의 오염으로 인한 생물의 형태학적 분야 및 생리학적 분야를 연구하고, 유전공학에 따른 생명체를 연구하는 등 다양한 생명현상을 탐구합니다. 연구대상에 따라 동물학, 식물학, 미생물학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
적성 및 흥미 | 평소에 자연의 다종다양한 생물체에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생물학을 공부하면 많은 실험을 하게 되므로 관찰능력, 논리적 사고능력, 창의력, 분석능력이 필요하고 수학, 물리학 같은 자연과학의 지식도 필요합니다. | |
취업율 | 4년제대 55.09% | |
진출분야 | 분야 | 의약, 환경, 식품, 농약, 비료, 화장품, 등의 제조·판매업체 |
직업 | 생물분류기사(동물), 생물분류기사(식물),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폐기물처리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생물공학기사, 식물보호기사, 종자기사 | |
학과 | 생물학과, 미생물학과, 응용생물공학부, 분자생물학과, 화학생물공학부, 농생물학전공 | |
개설대학 | 가천대(글로벌), 강원대, 건국대, 경기대, 경북대, 경희대, 단국대(천안), 동국대, 동아대, 부경대, 부산대, 서울대, 순천대, 연세대, 원광대, 이화여대, 전남대, 전남대(여수), 전북대, 제주대, 조선대, 창원대, 충남대, 충북대, 한경대, 한국해양대 | |
전공활동 | 추천도서 | 권오길의 괴짜 생물 이야기/기생충제국/사라진 숲의 왕을 찾아서/서민의 기생충 콘서트/인체의 신비/자연생태 개념수첩/자연해부도감/작은 딱정벌레의 위대한 탐험/재밌어서 밤새 읽는 진화론 이야기/수컷들의 육아분투기/유전자는 네가 한 일을 알고 있다/이기적 유전자/이중나선/지구의 정복자/지상 최대의 쇼 |
연구주제 | 세포 농도에 따른 대장균의 생물막 형성 조절 및 폐수 처리 과정 내 적용 가능성 탐구/생물다양성에 대한 고찰과 보존을 위한 연구/유전자 재조합을 통한 초능력 생물/과일 및 채소 껍질 속 함유된 폴리페놀의 중금속 흡착제로서의 재활용 방안 연구/자궁 밖 발생 가능성 탐구 ? 난각(달걀껍질)을 제거한 병아리 부화 실험을 중심으로/추천시스템에서의 변이를 중심으로 한 유전알고리즘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 | |
진로활동 | <동아리>과학탐구동아리,학술동아리<대회·학습>과학기술분야명사초청, R&E(고등학교 수준 이상의 실험과 보고서 작성),사이버 발명교육 수료<봉사활동>재능기부, 과학관 행사 도우미,임원활동:생명과학동아리 회장<교외>한국생명공학연구원 견학,생명공학캠프,해양생물 탐구대회,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견학,생물탐구교실,생물다양성 글짓기대회 |
[학습성격 유형]은 성격의 4가지 지표에 따라 16가지 성격유형이 나타납니다. 그 중, 나의 학습성격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학습성격 유형
ㅣ 특징 ㅣ
"지적욕구가 강한 아이디어맨"
성격이 조용하고 에너지가 안으로 향하는 내향성이 있으며, 공부할 때 세부적인 것보다는 전체적인 의미와 맥락을 선호합니다. 또한, 논리적인 생각과 근거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며, 행동할 때 변화에 대한 개방성과 즉흥성이 있는 편입니다
어떤 성격은 좋고, 어떤 성격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나와 다른 사람은 서로 다를 뿐입니다. 내 학습성격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봅시다.
강점 | 약점 |
---|---|
·호기심이 많고 지적 욕구가 강하다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복잡한 문제를 풀기를 좋아한다 ·이론을 분석하여 개념 정리하기를 좋아한다 |
·자신만의 논리에 빠질 수 있다 ·아이디어에 비해 실행에 취약할 수 있다 ·사회적인 모임은 관심이 없다 ·반복학습, 단순암기, 짜여진 학습지도에 참을성이 적다 |
내게 맞는 공부법으로 공부하면 같은 시간 공부해도 효과는 배가 됩니다.
학생용 Tip | 부모/교사용 Tip |
---|---|
|
|
학습동기 유형
ㅣ 특징 ㅣ
공부에 몰입하는 원인자극인 학습동기는 스스로 원리와 특성을 파악하려는 탐구성이 높은 탐구형으로, 전반적으로 능동적이며 스스로 학습하는 편입니다. 학생은 학문 및 진리탐구에 대한 가치를 알고, 능동적으로 수행하므로 도전과 좌절을 잘 견디며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안 스트레스도 덜 경험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성취욕구로 긴장이나 불안이 높아지면 공부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게 하지 못하고 오히려 공부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이 좋아하는 교과나 활동에만 집중하고 관심 없는 분야나 교과에는 아예 무관심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분야에도 관심을 갖는 노력 뿐 아니라, 학업성취의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의미있게 생각하는 것이 성공하는 삶에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ㅣ 실천 TIP ㅣ
·자신의 능력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세요
·계획대로 못하더라도 스스로 자책하지 마세요
·관심없는 과목에도 흥미로운 점을 찾고, 관심가져 보세요
·노트필기는 핵심 부분이라도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좋아하는 분야를 현실적으로 나의 진로와 연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업스트레스
대처유형
ㅣ 특징 ㅣ 학업스트레스 대처 검사는 학업과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스스로를 심리적으로 돌보기 위해 사용하는 자신만의 대처방식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학생은 적응형으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스트레스 자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자신과 주변에 도움이 되는 적응적 대처의 경향이 많습니다. 하버드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공적인 삶을 산 사람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적인 대처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응적 대처를 하는 사람은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감정을 인내하고 억제할줄 알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유머와 재치로 여유를 갖고, 문학이나 예술작품 감상으로 삶에 활력을 얻으며,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미래의 일들에 대해서도 마음속으로 미리 대비를 하는 등 스트레스 상황을 지혜롭게 다스릴 줄 압니다.
나의 학습전략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공신들의 학습전략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약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학습전략 유형
47 | 47 | 35 | 52 | 53 | 54 | 53 | 29 | 41 | 37 | 24 | 47 | 41 | 41 | 40 | 41 | 44 |
5 | 4 | 7 | 4 | 4 | 3 | 3 | 8 | 6 | 7 | 9 | 4 | 6 | 5 | 6 | 6 | 5 |
47 | 5 | ▲ | 나는 잘 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과 신념이 보통인 편입니다. |
47 | 4 | ▲ | 실수에 대한 두려움으로 스트레스가 보통인 편입니다. |
35 | 7 | ▼ | 잘 다루기에는 어려운 도전적인 과제를 피하려는 경향이 적은 편입니다. |
52 | 4 | ▲ | 공부와 성적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이 보통인 편입니다. |
53 | 4 | ▲ | |
54 | 3 | ○ |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창의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이 충분한 편입니다. |
53 | 3 | ○ | 공부 목표와 내용, 시간, 방법 등을 미리 생각하고 잘 조절하는 능력이 충분한 편입니다. |
29 | 8 | X | 계획한 것에 대해 실천하고, 목표 달성한 정도를 점검하는 노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
41 | 6 | ▼ | 공부할 때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않고, 공부에만 전념하는 집중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
37 | 7 | ▼ | 공부할 때 내용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해석하는 이해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
24 | 9 | X | 공부한 것을 기억하기 위해 예습·복습(소리, 행동을 반복)하는 과정이 부족한 편입니다. |
47 | 4 | ▲ | 학습 내용을 관계 있는 것끼리 묶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보통인 편입니다. |
41 | 6 | ▼ | 새로 배운 내용을 이전에 알고 있는 내용과 연관시켜 응용하는 것을 잘 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
41 | 5 | ▲ | 시험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효과적으로 치르는 시험전략이 보통인 편입니다. |
40 | 6 | ▼ |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원(교사, 부모, 친구)의 지원이 충분하지 않은 편입니다. |
41 | 6 | ▼ | |
44 | 5 |
※ 역량 : |
내 학습전략 역량 보유 정도. ◎(매우높음,1등급), ◯(높음,2~3등급), ▲(보통,4~5등급), ▼(낮음,6~7등급), X(매우낮음,8~9등급) 각 요인의 T점수가 높을수록 잘 관리되고 있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학습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불안>, <회피>, <부담> 요인의 T점수는 다른 요인과는 반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즉, 위 3요인은 T점수가 높고 1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에 어려움이 있고, T점수가 낮고 9등급에 가까울수록 학습전략이 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
ㅣ 특징 ㅣ
전반적으로 학습에 대한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못합니다. 현재, 정서적으로 편안하지 않고, 올바른 학습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먼저 검사의 정서적인 약점 요인을 찾아 심리적인 안정을 갖는 것이 우선이고, 자기주도적인 공부습관을 갖기 위한 작은 실천이 필요합니다. 성급히 결과에 연연하기 보다는 합리적인 공부 방법을 알아 꾸준히 실천해 나가면 차츰 성적도 향상될 것입니다.
공신들과 비교하여 가장 부족한 역량의 학습전략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내 약점역량 중, 가장 낮은 약점역량 순으로 제시됨. 다른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점이 없는 경우는 본인 역량 중, 가장 낮은 점수의 역량 2개를 약점으로 제시함)
<평가 강화>평가> <집중 강화>집중> <이해 강화>이해> <시연 강화>시연> |
<정교화 강화>정교화 강화> <자원관리 강화>자원관리> 일주일에 2시간씩 자신에게 휴식주기 공부 잘 하는 친구와 친해지기 |
EBS와 중・고등학교에 진로・진학・학습 상담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진로진학코칭 전문 기업입니다.(02-557-7925)
학생부/방과후
관리 프로그램
SMART진로탐색 | SMART학습동기 | SMART학교선택 | SMART진로진학학습 종합 |
SMART전공계열 | SMART학습전략 | SMART성공예측 | SMART진로진학 종합 |
SMART진로종합 | SMART학습종합 | SMART부모양육 | SMART진로학습 종합 |
SMART학습성격 | SMART대입예측 |
성적분석 및 산출 | 수시/정시 합격진단 |
입시결과 심층분석 | 진로학습검사 분석 |
학생부관리(학생제출 관리 및 NEIS 자동등록) | |
심리검사 관리(검사결과 학생부용 자동완성) |
검사 해석 집단상담 | 진로진학 1:1상담 | 공신과 함께 하는 진로학습 캠프 |
진로진학 캠프 | 학부모 교육 및 설명회 |
교육부 승인 진로진학 전문코치(1~3급) | 교사 대상: 검사해석 교육, 교사 진로진학역량강화 교육 |
교육부 승인 자기주도학습 코치(1~2급) | |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교육 |